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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로에 대하여

 free talk box
왕초보따라하기
각 앰프를 따라서 제작하는 곳입니다.
하나하나 따라해보면 진공관앰프 제작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 안병원
ㆍ추천: 27  ㆍ조회: 28574  
6. 회로에 대하여

그동안 이 왕초보따라하기 6V6을 위하여  어떤 회로로 할건가를 놓고 상당한 고심을 했읍니다.   여러번 회로와 시정수를 바꿔가면서  실험했읍니다.

맨처음 실험회로-1로 앰프를 만든것은, 저음과 고음을 따로 콘트롤할 수 있는  멀티입력회로라는 것으로  결과도 좋고, 상당히 재미있는 회로였는데,  처음 자작에 접하는 초심자,  일명 왕초보님들께는  아무레도 다소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었읍니다.

회로를 보고도 능히 자작을 할 수 있는 분이라면, 한번 해 볼 만한것이고, 라인프리에 사용하면  또 좋은 회로라 봅니다.

실험회로-2는 초심자가 쉽게 접할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으로, SRPP로 구성한것인데 거기에 PG NFB형 톤콘트롤을 넣은겁니다. 
이것 역시 좋은 소리로 만족 할만한데 저음을 위한 NF양이 많아지면, 이득이 그만큼 줄어드니까, 출력관을 드라이브하기는 다소 역부족이되어  출력에 아쉬움이 있더군요.

그래서 결국, 초단 6922를 파라렐로 구성하여 동작해 본 결과,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었읍니다.  충분한 이득으로 만족할 만한 출력이 나오고, 소리 또한 두텁고 힘있는 소리입니다.



앰프를 자작할때, 맨처음 생각하게 되는것이, 어떤 출력관을 선택할것인가?  몇W 정도의 출력인가?  전압과 전류는 어느 정도인가?....등인데,  전압이 너무 높은면 초심자에게는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낮은 전압으로 구동이 가능한 관으로,  그리고 값도 비싸지 않으면서  구하기 쉬운것으로,  출력은 뭐..그리 대단한 출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면서  초보님들께 권할수있는것...이라면  4~5W 출력의 6V6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면 6V6은 어떤 관인가?
본 홈의 실전자작 메뉴에서나, 링크에있는 김기덕님의 홈에가면  전세계진공관 메뉴어리에 들어가서, 6V6GT를 찍으면 데이터가  쨘~ 나옵니다.  뭐..여러가지 내용들이 나오는데 다른건 다 볼 필요없고,  히타(필라멘트)가 6.3V에 0.45A의 전류가 소모된다고 되어있고 A급동작의 동작전압이  3개 예시되어있는데,  그 중에서,  플레이트와 2그리드(스크린)의 전압이 각각 250V, 바이어스 -12.5V일때,  플레이트 전류 45ma, 2그리드전류 4.5ma가 소모되는데, 합이 50ma 정도,   이때  5K의 부하에서 4.5W의 출력이 나온다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지요?   
 
 다른 여타의 관들도 다 마찬가지지만,  이 데이터를 근거로 설계에 들어가는겁니다.
설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초보님들께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라서 이 장에서는 알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차 알게 됩니다.  
 
다만  데이터를 자주 접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고,   최대 동작범위,  동작전압, 전류, 바이어스전압,  히터전압, 전류, 소켓의 핀배열..같은 기본적인 것은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6922를 한번 봅시다
히터가 6.3V, 0.3A,  최대동작이 220V, 1.5W이고,  100V에 15ma전류를 흘릴 수 있는 관이구나...하는 대충의 내용을 알수있읍니다.

그러나 설계시, 또는 동작을 해 보면,  데이터와 똑같이 맞아 떨어지지않거나, 꼭 데이타 대로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제멋대로 해서는 않되고,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는 어느 정도의 선택범위의 폭은 있읍니다.



출력트랜스는 1차 인피던스 5K 이상 8K미만이면 좋고, 출력은 20W급이면 좋습니다.
6V6만 사용할거라면  10W 정도의 작은것이라도 됩니다만,  나중에 6L6...등 출력이 더 큰 다른 관을 같이 사용해 보려면,  아무래도  20W급이면 좋겠읍니다.


전원트랜스와 쵸크트랜스는,  이번 왕초보따라하기는  모노블럭으로 만들어지기때문에,  최종회로에 나와있는 스팩은,  모노블럭 제작시의 스팩이라는 것을 알아주시기바랍니다.

만약에 몇 번 자작을 해 본 분으로 스테레오로 제작하려면, B전압을 300ma,AC로,  히타를 6A로,  쵸크는 5헨리 250ma이상이면 됩니다.

DHT sound나, 소리전자에 제작의뢰를 하면 되겠고,  본인의 경우에는 청개천 일신전자의 정일규(02-2273-3385)씨에게  의뢰하여 제작하였는데,  전원트랜스는 85코아에 충분히 들어가고, 쵸크트랜스는 DC150ma 선으로 76코아 30ma보빈에 가득 감아달라고했는데 8헨리가 되더군요.
 
출력트랜스는 앰프의 모양을 생각하여 전원트랜스와 같은 크기의 85코아에  8k로 제작했읍니다.

말도많고 탈도많은 이 출력트랜스에 대하여 좀 이야기하자면,  출력트랜스의 제작공식은 이미 오픈되어있는,,,숨어있는 노하우가 결코아닙니다.  그런데  왜 출력트랜스마다,  어디 것이 유명하다느니, 어디것이 소리가 어떻다느니,  그 값도 천차만별인가?

그건 제작하는 사람마다,  정해진 공식 이외에,  권선수를 좀더 많이 한다던지, 적게한다던지,  또는 권선을 감는 방식을 어떻게 어떻게  좀 다른 방식으로 한다던지,...하는 제작 방식에  차이가있고, 그 차이에 따라, 소리도 조금씩은 달라지는것입니다.



앰프를 제작할때마다 고심하는 것이 샤시인데,  앰프를 만들고 난 뒤에 최종적으로 나타나는 모양이 되기때문이지요.  이것도 DHT나 소리전자에서 팔고있는것이면 모양도 좋고 제작도 좀 편하게 할수있지만,  이번에는 좀 재미있는 착안을 하였읍니다.

왠만한 지방의 소도시에서도 구할 수 있는  알미늄 바를 활용할겁니다.  그래서 톱질하고 줄(일본말로 야쓰리)질을 해야하는 약간의 노가다를 필요로 합니다.

어쩌면, 손때와 땀이 베어있는,  애정어린 나만의 앰프가 될겁니다.
100mm X 45mm의 알미늄 통 바를  길이 360mm 3개,  97mm를 2개를 잘라달라고해서 구비합니다.
다음은 샤시 제작 과정이 올라갑니다.




이름아이콘 나무와샘
2011-03-28 13:14
벌써 케이스 제작단계이군요..
   
이름아이콘 icedad
2012-04-27 11:05
아직은 읽고만 있지만 곧 제작에 도전하는 날이 오길 기대해봅니다... 과연 내 손으로 앰프가 만들어 질 것인가 의문스럽지만요..
   
이름아이콘 파로스
2013-06-25 18:23
어려워지네요...
   
이름아이콘 새길오름
2013-10-24 18:19
아이고 머리야, 그런데 재미있네요^^
   
이름아이콘 새길오름
2013-10-24 18:57
이 글을 올려 주신 안병원 선생님은 몇 년 전에 별세하셨군요. 글을 읽으면서 참 따뜻하게 애정으로 쓰셨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귀하게 올려 주신 글들은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귀한 보물이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이 세상에 계시지는 않지만, 고 안병원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름아이콘 무나미
2014-06-03 15:57
저도 안병원 선생님 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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