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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22 드라이브 6V6 SE

 free talk box
회원 따라하기  
각 앰프를 따라서 제작하는 곳입니다.
하나하나 따라해보면 진공관앰프 제작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코너는 회원이 만드는 공간입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누구라도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히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자작발표에 올려주시면 관리자가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남명우
ㆍ추천: 0  ㆍ조회: 7546  
6922 드라이브 6V6 SE
  
 
왕초보 따라하기에 있는 회로를
수정해서 사용하고 싶다는 회원의 요구가 있어
제가 다시 정리해본 것입니다.
 
하루 정도 시간밖에 없어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말씀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합니다.


하이파이 앰프를 만들 때 
초단관으로 사용할 수 있는 관은 무척 많습니다.
그 중 자주 쓰이는 것만 해도 20여 가지는 넘어갈 것입니다.
 
3극관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으로는
12AU7, 12AT7, 12AX7, 6SN7, 6SL7 등이 있습니다.
 
수많은 관 중에서
위에 열거한 관들이 많이 쓰이는 이유는
음색에 대한 평가가 좋고,
사용하기 쉽고,
그래서 업체에서도 많이 만들고
그러다보니 구하기 쉬워서 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6V6은 드라이브하기가 쉬운 관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어느 관을 초단관으로 하더라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왜 6922인가?
 
그런데
이번에는 초단관을 6922로 사용하는 회로를 만들어볼 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여타 관들은
전류를 1~2mA 정도 흘리게 설계하는 데 비해
6922은 전류를 10mA이상 흘릴 수 있습니다.
파라렐(병렬)연결하면 15~20mA도 가능합니다.

 
6922(6DJ8)은 저도 좋아하는 관입니다.
직선성이 좋고
전류를 많이 흘릴 수 있고
내부저항이 낮고
그러다보니 부하저항을 낮은 값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 결과가
사인파형의 균일함과
임피던스를 낮출 수 있고
주파수특성이 넓어지는 효과와
전류를 많이 흘려서 힘있는 소리(순전히 그럴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를
들려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초단관에 전류를 얼마나 흘렸나?
 
6922은 10mA 이상을 흘릴 수 있습니다만
가장 많이 활용하는 8mA를 흘렸습니다.
 
다른 관들이 1~2mA를 흘리는 것에 비해 상당히 많은 전류를 흘리고 있습니다.
 
물론 6922도 전류를 적게 흘릴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6922을 사용하는 의미가 퇴색할 것입니다.
 
전류를 많이 흘려야만
직선성과 사인파의 균형이 조화를 이루는 지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하저항을 낮은 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초단관들이
적게는 25K에서 많게는 100K, 150K를 주로 사용하는 것에 비해
6922은
8K~10K(진공관을 병렬연결하면 5K~8K)를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그 이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하저항이 낮음으로 해서 왜율이나 임피던스, 주파수특성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파워드라이브?
 
앰프를 만들다보면 파워드라이브라는 단어를 간간이 접합니다.
출력관을 드라이브하는 부분에 전력증폭에 신경써서
출력관급 진공관을 사용해서 전류를 많이 흘리면서 드라이브하는 것인데,
 
300B나 211, 845 등의 드라이브단을
6L6, 6CA7같은 출력관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파워드라이브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
다른느낌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6V6의 경우는 1단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초단과 드라이브단을 겸한다고 볼 때
전류를 많이 흘리면서 필요한 증폭도를 얻는 데
6922만한 관이 흔치는 않을 것입니다.
 

 
음색은 어떤가?
 
차갑다.
TR냄새가 난다. 라는 평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커플링 콘덴서의 용량을 변화시키거나
종류(오일, PP, 종이, MKP 등)의 변화,
각 단의 캐소드 콘덴서의 용량변화,
플레이트초크코일 사용,
인터스테이지 트랜스 사용,
NFB 등을 통해 음색을 조절해서 원하는 대로 맞추면 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초단 6922, 드라이브단 5687을 선호합니다.
9핀 MT관이라 샤시에 배치할 때 출력관보다 상대적으로 작아서
모양은 떨어지지만
성능으로 보면 대체할 만한 관이 별로 없을 정도로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로
        
저항에 W수를 표기하지 않은 곳은 0.5W~1W면 넉넉합니다.
 
 

전원부 
 
기본회로는 진공관 정류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다이오드로 할 경우는 바로 밑에 있는 회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살표 2번의 저항을 사용하여 화살표1번의 전압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사용 정류관은 300V에 150mA를 소화할 수 있는 관이라면
제가 표기 하지 않았더라도 어떤 관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정류관 정류와 다이오드 정류에 따라 출력전압이 달라질까요?
 
달라집니다.
정류관으로 정류할 때보다
다이오드로 정류하면 출력전압이 높아집니다.
 
전원부에서 말하는 출력전압은 정류관이나 다이오드 뒷단의 전압을 말하는 것입니다.

 
    정류관에 따라 출력전압이 달라질까요?
 
달라집니다.
5U4의 출력전압이 가장 적고
5AR4나 5Y3의 출력전압은 높습니다.
적게는 5~10V 많게는 20V이상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전원트랜스에 따라 출력전압이 달라질까요?

달라집니다.
트랜스를 감을 때
전선의 허용전류를 얼마로 보고 감는가에 따라
가는 선으로 감기도 하고 굵은 선으로 감기도 합니다.
또한 코어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넉넉한 코어에 허용전류도 넉넉하게 굵은 코일로 감은 트랜스와
작은 코어에 허용전류를 빠듯하게 가는 코일로 감은 트랜스는
정류한 후 출력전압이 달라집니다.
 
부하가 안 걸린상태에서 측정하면 모르지만
부하가 걸린상태(회로구성을 다 끝내고 정상동작할 때)가 되면
확연히 표가 납니다.
 
특히 전류소비가 많은 앰프일수록 더 표가 납니다.
 
업체로서는 판매가격 때문에 재료비를 가능한 적게 잡으로려고 하기 때문에
조금 비싸더라도 믿을만한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아무래도 유리합니다. 
 
 
 
  전원부의 정류후 출력전압은 어떻게 되나요?
 
  
위 그림을 보면 전원트랜스 B전압은 230V입니다.
이것을 다이오드 양파정류를 하게 되면
화살표 6번에 나타나는 전압은  1.25~1.35배 즉 230V×1.25(1.35)=288V(310V)가 됩니다.
 
전원트랜스를 얼마나 넉넉하게 만들었는지와
부하가 얼마나 많은 전류를 소비하는 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진공관 정류는 다이오드보다 조금 적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1.2~1.3배 정도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전압을 얻기 위해서는
1. 전원트랜스의 B권선 전압을 필요한 것 보다 조금 높게 설계한다.
2. 화살표7번의 초크코일과 8번의 저항으로 원하는 전압이 나오도록 조절한다.
 
현재 이 회로는
다이오드정류할 경우B권선을 230으로 해도 크게 문제가 없지만
진공관정류를 한다면 240이나 250으로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6V6용으로만 설계하게 되면 
나중에 6L6, 6CA7, KT88 등의 회로에는 사용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기왕 전원트랜스를 설계한다면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넉넉하게 해서  6L6, 6CA7, KT88 에도 사용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회로의 경우 858코어로 감을 수도 있지만
96이나 105코어에 적층도 넉넉하게 하고
B권선도 양파에 250V로 감는 것이 좋겠지요.
 
만약 트랜스를 새로 제작한다면
아래그림과 같이 감는 것이 다용도로 활용할수 있는 사양입니다. 
   
 
 
전원부에 초크코일을 사용해야 하나요? 

전원부의 초크코일을 빼고 저항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저항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초크를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전압강하도 적고
열도 없으며
리플제거도 탁월합니다.
 
크게 부담이 안 된다면 초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비용면에서 부담이 된다면 저항으로 쓰셔도 됩니다만
초크보다는 불리하다는 것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싱글앰프에는 초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류
 
한쪽 채널에 초단8+출력단49=57mA
스테레오이므로 총 114mA의 전류를 흘리고 있습니다.
 
출력단은 플레이트에 45mA, 제2그리드에 4mA가 흐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트랜스 B전원은 150mA만 되어도 넉넉합니다.
 

 초단관을 어떤것을 사용해야하나요?
 
초단관에 6922, ECC88, 6DJ8등 여러 개가 적혀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호환관이라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
히터전류도 조금 다르고
Eb-Ib 동작곡선도 조금 다릅니다.
 
그렇기는 해도 같은 관이라도 오차가 있기 마련이고
호환관도 그런 정도의 오차라서 무시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초단 캐소드 저항
 
 
초단 캐소드 저항은 312오옴입니다.
그것을 아래와 같이 변형할 수 있습니다.


4

5

합계

270

42

312

280

32

312

290

22

312

300

12

312


5번의 저항값이 늘어날 수록
NFB저항값(화살표 3번)도 늘어나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NFB가 너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이 회로가 아니더라도 NFB는 가능한 적게 거는 것이 좋으며
초단의 증폭도가 30정도밖에 안되어
NFB를 너무 많이 걸게 되면 출력관을 드라이브하기에 부족하게 됩니다.

저음이 많은 것을 싫어하신다면

4

5

합계

200

112

312

210

102

312

220

92

312

230

82

312


이상과 같이 5번의 저항값을 계속 늘려나가는 것입니다.
 
더 예로 들지 않더라도
5번을 150, 180 등으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당연히 저역이나 음색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노파심에서 한말씀드립니다.

제가 초단은 312오옴입니다.라고 했습니다.
310오옴은 안되나요? 됩니다.
309오옴은 안되나요? 됩니다.
315오옴은 어떤가요? 좋습니다.
 
5%정도의 오차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7.8mA가 흐를 수도 있고
8.2mA가 흐를 수도 있습니다.
 
초단플레이트저항도 딱 10K짜리는 구하기 어렵습니다.
9.9K, 9.8K, 10.5K 등일 것이고
또한 진공관도 오른쪽 왼쪽이 똑같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페어로 부품을 구하는 정성은 필요합니다.
오차를 가능한 줄이는 노력은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신경쓰는 분은
진공관테스터로 페어를 찾거나
페어관을 구하기도 합니다.
 
페어라는 것은 왼쪽 오른쪽 회로에 같은 값의 부품을 사용하기 위해
예를 들어
10K저항을 10개나 20개를 구한 뒤
테스터로 측정해서 같은 값이 나오는 2개를 짝맞추는 것입니다. 
진공관, 저항, 콘덴서 등 모든 부품을 페어로 맞추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업체에서는 진공관을 선별해서 페어로 묶은 다음
낱개가격보다 비싸게 판매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사용된 초단회로를 다른 곳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당연히 있지요.
 
이 회로의 초단 증폭도는 약30배입니다.

출력관의 캐소드 전압이 20V 선까지 가능합니다.
6L6, 6CA7, 6BQ5, 6AQ7 등 일반적인 다극 출력관은 무리가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관도 마찬가지지만
3극관은 1단 증폭으로는 무리가 있습니다.
 
45, 50, 2A3, 300B 등의 3극관 싱글은 2단증폭을 해줘야 합니다.
증폭도가 100이 넘는 관들은 가능하기도 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2단 구성이 적당합니다. 

 
 
딱 맞는 저항이나 콘덴서가 없다구요?

여러가지를 직,병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2K 저항 하나도
10K와 2K를 직렬연결하거나
24K저항 두 개를 병렬연결하면 됩니다.
 
병렬연결은 저항의 W수를 맞추는 데도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화살표 2번의 저항이 200오옴10W인데
400오옴 5W 두 개를 병렬로 연결해도 됩니다.
 
 
 
왜 입력단에 볼륨이 없나요?

보급형 메인앰프의 입력단에 가변저항(볼륨)이 있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제가 설계하는 메인앰프에는 볼륨을 넣지 않습니다.
음량조절은 프리앰프에서 하는 것입니다.
 
볼륨은 생각보다 훨씬 더 음질의 열화를 가져옵니다.
 
볼륨을 넣은 앰프가 있다면
고급형 볼륨과 저가형 볼륨을 바꿔보면서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2천~3천원짜리 볼륨과 3만원짜리 볼륨에서 차이를 느끼실 것입니다.
 
또한 30만원, 100만원짜리 볼륨을 사용해보시면 차이를 더 크게 느끼실 것입니다.
 
100만원짜리 볼륨보다 더 좋은 것은 볼륨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급형 메인앰프는 거의 다 볼륨이 없습니다.
달랑 전원스위치 하나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프리앰프를 만드실 때
어쩔수 없이 볼륨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때 볼륨만큼은 돈을 들여서
적게는 2~3만원짜리,
권하는 것은 5만원대 이상의 어테뉴에이터입니다.
 
접점이나 내구성, 사용된 저항 등에 따라 100만원까지도 있으며
50~100만원대의 트랜스볼륨도 있습니다.
 
아래그림은 5~30만원대의 어테뉴에이터볼륨입니다.
(사진은 허락없이 DHT에서 가져왔습니다.)
   
보시다시피 비싸고 좋은 볼륨이라고 하는 것이 저항을 수십 개 직렬 혹은 병렬연결해서
납땜한 것입니다.
 
메인앰프에 볼륨이 없다면 저항 한 개로 끝날 수 있는 것을
고급볼륨이라고 하는 것도 이렇게 수십 개의 저항과
수십 군데의 납땜부위를 추가하는 것이라서 좋을 일은 없습니다.
 
납땜은 필요악입니다.
납으로 인해 음질의 열화가 생기기 때문에
열화를 줄이기 위해
비싼 돈을 들여 은납, 금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앰프 전체에서 납땜부위는 적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그중 고급형이 오른쪽 밑에 저항이 부채형으로 벌려진 것입니다.
이것은 래더방식이라 회로적으로는 저항을 2개만 사용합니다.
유사한 것으로 션트방식도 있습니다.
 

볼륨을 없애버리고 저항을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말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음량조절용 볼륨은
프리앰프 하나에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출력
 
이 앰프의 최대출력은 6W로 설계했습니다.
6V6 싱글의 최대출력에 근접합니다.
6V6, 6V6GR, 6V6G 등 어떤 관을 쓰는가에 따라 약간 달라질 것이지만
어느 관을 쓰더라도 5W 이상은 가능할 것입니다.
 
 
 조정
 
빨간 색 화살표 2번의 저항으로
6V6 캐소드 전압을 근접하게 맞추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출력트랜스는 1차권선을 굵은 선, 가는선으로 감았는지에 따라,
턴수를 많이 했는지 적게 했는지에 따라,
코어를 작은 것을 썼는지, 큰 것을 썼는지에 따라
전압강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화살표 1번의 전압을 맞추었다고
플레이트 전압이 280이 나오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오차

앰프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모든 부품은 오차가 있기 마련입니다.
저항이나 콘덴서, 트랜스, 진공관 등 모든 것이 그렇습니다.
 
따라서 회로에 적힌 수치와 동일한 값을 얻기 위해 노력은 해야하지만
똑같이 맞출 수는 없습니다.
 
너무 많이 차이가 나면 안되겠지만
약간의 차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다 만들었는 데 싸이렌 소리가 나요

앰프가 발진하는 것입니다.
 
1.
출력트랜스의 화살표 8, 9번을 바꿔서 연결해봅니다.
 
2.
화살표 3번의 저항값을 높여봅니다.
 
웬만하면 발진이 멈출 것입니다.
 
 
 
NFB를 걸려고 하는 데 제 출력트랜스는 16오옴 단자가 없어요

그럴 경우 화살표 10번의 8오옴단자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다 만들었는 데 잡음이 많아서 여러가지 처방을 했지만 그래도 조금 잡음이 있습니다

잡음을 잡다잡다 더이상 잡을 수가 없다면
섀시를 설계할 때 잘못하거나 배선할 때의 실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모두 뜯고 다시 처음부터 설계를 하거나
2. 더이상 손대기가 어려워서 현재 상태에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다면
입력단에 볼륨을 다는 것도 고려해보시면 됩니다.
 
현재 초단 그리드에서 100K저항이 어스로 내려갔습니다.
그 저항을 떼고 가변저항 100~250K를 달고
가운데 가변단자에서 초단그리드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대개 작은 음량으로 듣게되는 상황에서는
노이즈도 같이 작아지게 되므로
편법이지만 해볼만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볼륨위치와 상관없이 나는 전원부의 험이나
전원트랜스의 떨림은 
 
전원트랜스를 다시 제작하거나
전원부를 다시 구성하시는 방법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파심에서 한말씀드립니다.
 
이 방법은 경우에 따라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볼륨을 쓴다고 하더라도 
앰프를 만들 때 없다고 보고
최대입력 상태에서 잔류잡음을 잡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실장기술이나 노하우가 쌓이게 됩니다.
 
가변저항을 다니 잡음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말씀드린 것처럼 가변저항에 의해 잔류잡음도 같이 줄어들었기 때문이지
잔류잡음을 없애거나 최소화한 것이 아닙니다.
 
 
매번 손쉽게 가변저항으로 잡음을 잡았다고 생각한다면
10대 20대를 만들어도 실장기술이 나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섀시를 설계할 때 부품배치부터
배선하면서 유입될 수 있는 각종 노이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게 됩니다. 

 
 
전원콘센트의 전압을 측정해봅시다.
 
앰프의 전원코드를 꼽는 콘센트의 전압을 측정해보면
200~220V까지 다양한 전압이 나올 것입니다.
 
앰프의 전원트랜스는 입력을 220V로 보고 감게 됩니다.
그런데 집 콘센트의 전압이 210V가 된다면
2차측 전압도 당연히 10~30V가 떨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회로 각부의 전압도 변동이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래된 집에서 만든 앰프를
새로 만든 집에서 측정해보면 각 단의 전압이 달라집니다.
 
많이 사용하는 5구나 6구 콘센트의 메인 선을 보면서
외피가 충분히 굵어서 안심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잘라보시면
전선이 의외로 가는 것을 보고 놀라실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집의 배선은 전압강하가 일어날 정도로 가는 선을
곳곳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산 저가형이 많으므로
신경써서 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고급앰프를 쓰는 사람 중에는 AVR같은
원하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를 사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마무리

이제 어느정도 마무리가 된 것 같습니다.
더 생각나는 것은 수시로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이 회로에 궁금하시거나 제작할 때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십시오.
 
댓글 내용 중에 중요한 것은 정리해서 본문에 삽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작해보시고 후기를 남겨주시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08-26 12:01
이렇게 상세하고 완벽한 회로도와 설명은 처음봅니다. 지금 주문해둔 트랜스가 용량을 적게해서 소형으로 만들려고 계획했는데요. 일단 작게 위 회로대로 만들어 보고 다음엔 넉넉하게 트랜스를 준비해서 정류관형식으로도 만들어 봐야 하겠습니다. 6V6을 열심히 만들다 보니 6V6관도 종류별로 많이 모여서 앞으로 싱글 몇대는 더 만들 수 있을 것같습니다. 2011년은 6V6의 해로  정해야겠습니다.한진동을 알면 알수록 정말 고수님들의 내공에 놀랍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름아이콘 홍성덕
2011-08-27 04:58
취암 선생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진공관앰프의 자작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공통으로 가질 수 있는 여러경우의 궁금증을,

이처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서 명쾌하게 기술한 내용은 흔치않기에,

무엇보다 귀중한 지침이 되리라 믿습니다.
   
이름아이콘 youn
2011-08-27 14:53
회원따라하기 결정판이네요
6922초단관도구하기 힘들어지지 안을까요???!!
6v6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초보들에게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하림
2011-08-27 21:05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만들어 보고 싶어 집니다..
   
이름아이콘 하수
2011-08-27 21:23
초심자들에게 확실한 길잡이..
안회장님의 명작에 이어 또하나의 명품길잡이가 탄생하는군요.
다시한번 만들고픈 충동입니다.
   
이름아이콘 맥가이버
2011-08-28 15:06
정말 오래간만에 내용이 알차고 쉬운 설명에 감동입니다. 6922관이 포닉 노이즈가 있는 것 같아 쓰기를 꺼리고 있었습니다만 귀한 가르침에 한번 써봐야 할 것 같습니다.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이름아이콘 NZ목수
2011-08-28 17:43
초보에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되는 내용이 있는 글 이었습니다.
다시한번 제가 만든 앰프를 생각하게 해주는 군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08-29 20:13
정말 훌륭한 따라하기라고 생각합니다. 초보자로서 믿고 따라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09-06 00:56
이제 시작하려고 주문한 트랜스를 가져 왔습니다. 말씀에 따르면 85.8코아전원과 57코아 출력트랜스는 부족해 보이는데요 작게 만들고 싶어서 조금 손해를 볼 생각으로 시작했고요 작게 만들면 소리가 어떨까 궁금하기도 해서입니다. 요즘 트랜스는 재료비보다 인건비가 더 많이 차지하는 것같습니다. 코아에 따른 가격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취암선생님 말씀처럼 아직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넉넉한 크기로 시작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저항은 시장에서 딱 맞는 저항은 없기 때문에  상가에 있는 저항을 합성해서 구했습니다.100pf을 구할 시점엔 종로상가가 대부분 문을 닫아 버려 못구했습니다.집에 굴러다니는 마일러나 세라믹으로 찾아 봐야겠습니다.댓글로 제가 제작하는 과정을 계속 기록하기엔 적절해 보이지 않는데요 나중에 한꺼번에 올리면 부담이 많이 되어서 찔끔 찔끔 댓글로 기록하고요 질문도 같이 드리겠습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09-13 20:39
<문의> 지금 따라하기 시작했는데요, 출력 트랜스가 왔는데, 1차 :  B+/Sg/P, 2차 : 0/4/6/8 이렇습니다.
이럴 때 결선을 어찌해야 하는지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09-14 10:50
Sg를 사용하지 않으면 됩니다.
UL결선을 할 때 필요한 탭입니다.
나중에 UL결선을 사용하실 때가 있으면 그때 사용하시고

이번 회로에서는 놀리시면 됩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09-14 19:54
답변 감사합니다. 그리고 출력 2차에서 회로에는 16오옴에 연결하도록 나와있는데요... 말씀드린바대로 8오옴이 마지막인데요... ㅎㅎ 이럴 때 어쩌나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09-15 08:56
8오옴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09-28 19:26
답변 감사합니다.
출장 가는 날 직전까지 만들다 갔는데, 이제 다시 시작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끝나면 결과를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03 02:13
<질문-처음 만들어 보는 엠프입니다. 완전 초보입니다.>

부품 모두 연결하고 전원을 넣었습니다. 전원부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입력 전압 217-트랜스(105코어) 2차 280-정류관(5U4G) - 초크(10H, 150mA)-230ohm- 최종 296v를 얻었습니다.
6V6 3번핀 286V, 6V6 4번핀 296V 측정됩니다. 관에는 모두 불이 들어옵니다.
이후 전압체크 결과 히터 전압은 모두 정상이지만, B 전압은 정말 편차가 큽니다. 특히 초단 전압이 이상합니다.

(질문 1) 6V6 4번핀 전압은 얼마가 되어야 하나요? (286V-200 ohm- ? V)
현재는 200 ohm 이후에도 전혀 변화가 없어 296V가 측정됩니다.

(질문 2) B전압 286V 에서 12K ohm을 지나 190V 가 되어야 하고 10k ohm을 지나면 110V가 되어야 하는데,
12K ohm 이후, 그리고 10K ohm 이후 전압이 거의 떨어지지 않습니다.
6922 1번핀 290V가 나옵니다.왜이런 것인지요?

(질문 3) 6922 3번 핀 2.5V가 나와야 하지만, 46 mV 가 측정됩니다.
이 부분은 왜그런 것인지요?

* 전체적으로 저항을 거쳐도 전압이 떨어지지 않는 상황이 관찰됩니다.
  저항은 납땜 전에 일일이 측정하여 저항값을 확인하였습니다.

* 측정은 프리앰프입력 연결하지 않고, 스피커만 연결한 상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전압이 정상이 아닌 것 같어 프리는 아직 연결하지 않아 소리가 나는 지는 알수 없습니다.  

도움 말씀을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한병혁 라다크님 질문답변게시판에 그대로 질문을 던져 보세요. 10/4 08:49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04 08:48
BACEC7B0B0A17E1.JPG(18KB)  

지금 제가 만들고 있는 6922-6V6 앰프는 케이스를 이제 거의 다 만들었고 부품을 대충 장착해 보았습니다. 표면처리하고 회로 납땜하는 게 남아 있습니다.
   
이름아이콘 취암
2011-10-04 19:30
6922.jpg(54KB)  

라다크님//
핀 번호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연결했다면 전류가 흐르고 전압이 오차범위 내에서 나올 것입니다.


1. 200오옴 저항은 스크린 그리드에 과전류가 흐르지 않게 하는 역할이 큽니다.
전압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3결로 할 때도 저항을 넣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1W 저항으로도 넉넉합니다.

2. 3. 모두 회로의 오배선이 아니라면
진공관 핀번호를 착각하고 잘못 연결하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6922 캐소드저항 한쪽 끝이 어스로 갔는지 확인하시고
핀번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9번은 필히 접지하셔야합니다.

히터전압은 반드시 6.3V이며 4번, 5번입니다.

1번, 6번=p
2번, 7번=g
3번, 8번=k



전압을 측정하실 때
초단이나 출력단 모두 캐소드 전압이 중요하며
플레이트 전압과 더불어 캐소드 전압을 명기해주시면 좋습니다.

다시 한 번 살펴보시고
측정값을 올려주십시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05 00:20

6922 9번을 접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9번 접지하고, 캐소드(3번 8번) 22오옴 저항 접지 상태이상없음.
전원부: 217V 입력- 280V - 5U4G- 초크(10H 150mA)- 저항 230오옴 - 296V
* 회로에 따라서 정류관에 250v 연결했는데,
 초크 이전에서 287v밖에 안나와서, 너무 낮은 것 같아 280으로 연결
 
출력관 플래이트 전압은 295V 정도, 캐소드 전압은 9V(R) 10V(L) 나옵니다. 출력 트랜스는 dht  5k se 사용.

그런데 초단의 이상한 증상은 계속됩니다.
L채널 플레이트(6번) 전압이 떨어졌는데, 회로 만큼은 아니고, 240V 측정됩니다. 캐소드는(8번) 1V 정도
R채널 플레이트(1번)은 여전히 전압이 안떨어집니다.

6922 히터 전압은 4,5번 핀에서 6.0V가 들어오는데, 진공관 내부에서 빨간 불빛이 한쪽(L채널)에서만 나타납니다. 히터가 한쪽채널만 들어올수도 있나요?  진공관이 고장일수도 있나요? 새거 산건데...
6922 진공관을 바꿔볼 필요가 있나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10-05 09:22
핀 회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히터는 병렬연결되어 있습니다.
진공관을 바꿔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전체 전압을 다시 체크해보면 좋겠습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05 09:51
친절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진공관을 바꾸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몇일 후에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ㅎㅎ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09 02:11
관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몇 가지 이거 저거 해보는 과정에서 접지와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왜냐하면 6922 히터선을 4, 5 번을 바꾸어 연결해봤습니다. 바꾸기 전에는 왼쪽 히터만 불이 들어왔는데,
4, 5 번을 바꾸어 연결해보니 이번에는 오른쪽 히터에서만 불이 들어옵니다.

현재 히터선 접지는 회로를 보고했는데요,
6v6 히터선 중에서 한 선과 6922 히터선 중 한 선을 묶어서 케이스에 접지했습니다.
그리고 6922 9번 핀을 접지한 상태입니다. 접지 방법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요?
9번 핀 접지하고 히터선 접지를 끊으면 양쪽 히터 모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왕초보따라하기>에 보면 6v6 1번핀과 8번핀을 연결해두라고 하셨는데요,
여기서도 그래야 하나요? 6v6은 1번 핀이 없는 것으로 아는데...
   
이름아이콘 취암
2011-10-10 13:37
글만 보고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배선이 정확하게 되었는지,
냉땜은 없는 지,
땜을 빼먹은 곳은 없는 지
등을 살펴보시는 방법밖에는 없어보입니다.

히터선은 4,5번을 바꿔도 똑같아야합니다.

전원트랜스에서 히터전압을 체크해보시고
6.3v 이상이 없다면
기존의 배선을 떼고
새로운 선으로
접지 없이 히터에만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접지와 상관없이 히터에는 불이 들어와야합니다.

9번은 히터와 상관없는 왼쪽, 오른쪽 관의 차폐막입니다.
히터선은 접지를 안해도 불이 들어와야 합니다.
히터선 접지가 2중으로 된것인지도 살펴봐주십시오.

진공관 형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6922 혹은 6dj8이 맞는 지 확인바랍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중의 일부는  
다른 진공관일 확률이 있습니다.

출력관
1,8번은 연결 안하시면 됩니다.
라다크 답변 감사합니다. 다시 살펴보고, 전체적으로 배선도 찬찬히 다시 확인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11 11:22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11 01:44
C8B8B7CE0.jpg(28KB)  

일단 배끄라이트판에 단자를 꼽고 부품을 배치하였습니다.순수 국산부품입니다.
속도는 더디지만 언젠가 완성될겁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14 08:47
C0FCC3BCVI7E1.JPG(30KB)   B3BBBACE007E1.JPG(36KB)  


케이스와 케이스에 고정할 모든 부품을
거의 장착했습니다.
이제 다시 분해해서 표면처리를 할 예정입니다.
표면처리라 해 봤자 파란 수세미로 몇번 문질러
헤어라인작업하고 투명 스프레이 뿌려주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조립한 뒤에 와이어링을 할 예정입니다.
배그라이트에 거의 모든 부품을 미리 납땜해 두었기 때문에
와이어링은 몇시간만 작업하면됩니다.
그 뒤 삽질은 .... 마음에 들때까지이고요.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18 10:37
C8B8B7CE.jpg(24KB)  

파워포인트로 그린 와이어링을 위한 회로도입니다. 잘 보이는 큰 그림은 게시판에 올려둡니다.크기가 작아 헤드폰앰프로도 괜챦을 것같아 단자를 하나 달았습니다. 스위치로 스피커와 헤드폰출력을 선택하게 했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20 01:46
B3BBBACE001.jpg(37KB)  

전원부분 일부 만들었습니다. 콘덴서 몇알 집어 넣으니 케이스가 가득차네요.앞으로 조밀한 배선 어떻게 할까 걱정이 됩니다.그리고 회로와 전원부가 너무 가까이 있어서 교류잡음이 신호로 유입되지 않을까도 우려가 됩니다. 대안은 혹시 잡음이 유입되면 전원부는 금속판으로 모두 격리시키려고 생각중입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20 13:00
한병혁님 안녕하세요. 저도 이 작품 만들다 문제에 봉착해 일단 덮어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병혁님 완성품 사진을 학수고대했습니다. 혹시 큰 사진을 게시판에 올려주실 있으신지요?... 그리고 앞의 회로도 그림에서 NFB는 삭제하신건가요? 아니면 그림에서만 빼신건가요?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20 15:53
《Re》한병혁 님 ,
네... 제이앨범은 가끔 들어가 봅니다. 그쪽에서 참고하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25 12:53
어제 새벽늦게 배선을 99%완료를 했습니다. 그런데 한쪽 출력관에서 발진이 심하게 일어났습니다. 더 만지면 잠을 못잘것같아 일단 덮었습니다. 가급적 쉽게 문제를 잡아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질문란이나 게시판에 다른분께서  완성하고 이상이 있다고 올리시는 분이계신데 그 글에 댓글 달기는 쉬운데 막상 제가 이런 발진같은 문제에 닥치니 일단 부담이 됩니다. 물론 잡겠지만 남이 아닌 이상 제가 범한 실수가 눈에 잘 안들어옵니다. 오늘 밤에 한번에 문제를 찾을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0-25 18:40
한병혁님 감사합니다. 문제에 봉착해서 아직 해결못하고 있는 제게도 친히 쪽지도 보내 주시구요... 저는 아직도 해결하지 못하고 일단 덮어두고 있습니다. 요즘 회사가 가장 바쁠때라요... 병혁님은 금방 문제를 해결하시겠죠... 저는 나중에 해결하게 되면 그때가서 실수를 올리겠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27 01:02
이틀만에 해결했습니다. 역시 정말 어처구니 없는 실수때문이었습니다.모든 회로가 정확했고 딱 틀린 것이 스피커의 선중 1가닥이 좌우가 바뀐 것입니다. 그러니 스피커에서 소리가 날리가 없었습니다.그리고 발진한 이유는 볼륨의 중간단자에서 초단 그리드로 넣어야 하는데 볼륨중단에 RCA입력을 연결한 것입니다.그리고 볼륨접지에 납땜불량이 있었습니다. 그런 기본적인 실수를 했다고는 전혀 생각안하고 엉뚱한 곳만 이틀동안 찾았습니다. 그 짧은 기간동안 좌절감 같은 것도 느껴지고 ... 지금은 하도 어이없어 웃음만 나옵니다. 라다크님도 다시 보시면 곧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0-30 02:38
모든 문제를 다 해결했다고 생각했는데 듣다 보니 미세한 잡음이 귀에 거슬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입력단부터 재 점검했습니다. 결국 실수를 또 찾아 내었습니다. 히트선 접지를 잊은 것입니다. 이제야 깔끔하게 깨끗한 소리가 나네요.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1-01 04:49
몇일째 듣고 있습니다. 소리가 정말 맑습니다. 우리 초등4년 아들도 이전 6V6(풀갱)과 비교해서 들려주니 소리가 좀더 깨끗하다고 합니다.저음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여 가변저항으로 초단 캐소드의 피드백을 조정해 봤지만  저음을 강조하면 중음의 맑음이 사라집니다.1K피드백저항에 원회로의 캐소드 저항값에서 중음이 가장 맑게 납니다.특히 Whitney Houston의 노래(Greatest Love Of All)가 쭉쭉 뻗어가는 것이 정말 가슴을 후려팝니다.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를 들을때 역시 그 맑은 소리가 바이올린의 여음을 아름답게 울립니다.
그리고 드보르작의 Symphony No.9 4.Allegro Con Fuco에서 웅장한 오케스트라의 뒤에서 뻗어나오는 트럼펫의 소리역시 쫙쫙 뻗어나오는 것이 음악의 입체감을 더합니다.어떠한 악기의 소리도 뭉게지지 않고 또렷하게 들립니다.볼륨을 높게 하든 낮게 하든 오케스트라의 웅장한 음감은 비슷하게 전해져옵니다.뒷부분의 애절한 현악의 소리는 작지만 깨끗하게 가는 실을 뽑듯이 흘러나옵니다.57코아로 울린다는 것이 믿어지질 않을 정도로 웅장한 오케스트라의 소리를 너무 잘 내고 있습니다.그리고 1K저항으로 스피커선에서 달아온 이어폰단자로 듣는 소리는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들을 수록 좋습니다.스피커로 듣는 것보다는 낮은 볼륨에서 좀더 넓은 음역을 들을 수 있는데 소리는 더욱 깊이가 있습니다.볼륨을 끝까지 돌려도 음이 제귀로는 음이 찌그러지는 것을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 저나름의 막귀 청음 소감이었습니다. 끝으로 취암선생님께 좋은 회로를 제공해 주신 것에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DHT출력코아로 몰딩없이 케이스도 좀더 얇은 알미늄에 포맥스로 보강하여 가볍게 하나더 제작해서 브라질갈때 이놈 꼭 휴대해서 들고가야할 것같습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1-11-04 16:04
정말고수님 이 이렇게많은줄은 몰랐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1-10 02:24
mmm.jpg(30KB)  

여기에도 완성한 자작품, 기념사진 하나 올립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1-11 18:38
왕초보 질문 드립니다.
초단 캐소드 저항 합이 312 옴인데, 저음을 줄이려면 5번 저항값을 늘리는 거군요. 왜 그렇게 되는 건지 원리를 알고 싶습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1-11 20:57
곰곰히 생각해 보니 5번 저항값을 늘리면 NFB가 너무 많이 걸리므로 3번 NFB 저항값도 늘려야 한다. 따라서 NFB가 적게 걸리게 되고 이에 따라 저역이 줄게 된다. 이런 원리인가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11-14 16:04
저역과 관련된 것은 병렬로 연결된 콘덴서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콘덴서 양을 줄이거나 제거해버리시면 저역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것을 미세하게 조절하기 위해
저항을 나누고 중간에 nfb를 건 것입니다.

아래저항값을 늘리면 nfb저항값도 같이 올라가야합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1-14 18:57
답변 고맙습니다. 자작하는대로 올려보겠습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1-16 00:01
<완성>
문제에 봉착해 그동안 덮어두었던 것을 다시 꺼내서 붙잡고 문제를 찾아서 해결했는데요,
문제는 너무 어처구니 없는 곳에 있었습니다. 글쎄 초단관을 12ax7를 끼워놓고 있었습니다.
관에 형번이 ecc83s쓰인 것을  ecc88로 읽었나 봅니다.
사실 그 관을 들고 구매한 곳에 가서 테스트 하면서 6922 맞냐고 2번이나 물었고, 직원이 맞다고 해서 다시 보지도 않고  꽂아두고, 계속 다른 곳을 뒤졌는데... 직원이 너무 원망스럽습니다.
결국은 모든 것을 하나씩 하나씩 직접확인해야 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취암 선생님의 마지막 코멘트 "말씀하시는 증상중의 일부는 다른 진공관일 확률이 있습니다." >가 정답이었습니다. 이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못했습니다.


6922 다시 사서 꽂았구요, 소리 잘 납니다.

전압측정 결과입니다.

출력관 플레이트 280(280) 캐소드 9.5(9.1)
초단관 플레이트 122(126) 캐소드 2.3(2.3)


사용부품입니다.

전원트랜스 105코아
출력트랜스 76코아(EI 형)
* EI 형이 무슨 뜻인지는 모릅니다.
초크 66코아 10H 150mA
* 트랜스나 초크를 맞게 썼는지 잘 모르겠습니.
초단 캐소드 저항은 280+32( NFB 1.5K / 150pf)로 했습니다.

<질문>
1. 출력관 캐소드 전압이 좀 낮은 거 같은데요, 이대로 사용해도 상관없는지요?
2. 소리는 너무 맑고 깨끗하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출력이 작다는 느낌이 들고, 베이스가 약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지금 사용하는 기기는 프리 마란츠7 복각(DHT), 스피커 ar2ax 입니다.

매칭에 문제가 있거나 조언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스피커를 좀 더 좋은 것을 써 보고 싶기도 하구요...어떤 것이 좋을까요?

이제 6L6, KT88 관들로 바꿔보고, 초단도 12AT7으로 바꿔보고
취암 선생님 따라하기를 하나씩 하나씩 시도해 보겠습니다.

취암 선생님과 병혁님께 특히 감사드립니다.
   
이름아이콘 취암
2011-11-16 01:30
1.
초단은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전류를 많이 흘리는 관일수록 편차가 많습니다.
이런정도 오차는 그냥 가도 무방합니다만
굳이 조정하신다면 캐소드저항이나 플레이트 저항을 바꿔보시면 됩니다.

출력단 캐소드전압이 너무 낮습니다.
캐소드 저항 한쪽을 떼고 테스터로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로는 30mA밖에 못흘리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출력도 작을 것입니다.

출력단 회로를 제대로 구성했다면
의심해볼 곳은 캐소드 저항입니다.

반드시 테스터로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회로상 310오옴인데 280~330오옴 사이에서 15v내외가 나와야합니다.


2.
AR2a나 AR3a는 원래 TR앰프로도 제대로 울리기 까다로운 스피커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오래돼서 에지나 댐퍼가 헐렁해지기는 했지만
진공관앰프, 더구나 싱글앰프로 울리기는 쉽지 않은 것입니다.

처음 나올 때 음압이 83db 근처라고 알고 있습니다.
진공관앰프 사용자들은
출력이 꽤 나오는 PP로는 88db이상,
싱글앰프라면 90~92db이상,

가장 권할 만한 것은 95~100db스피커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100만원대의 알텍 604-8k는 권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부피가 조금 큽니다.
예전의 jbl제품들이 대개 db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클립쉬 같은 경우도 db가 높습니다.
북셀프라면 쇼핑몰을 살펴보시면서 90db 이상의 스피커를 찾아보시거나
고역에 조금 불만이 있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예전의 풀레인지도 매력이 있습니다.

강조합니다.!!!
잘 모를 때 큰돈 들여서 덜컥 구입하지는 마십시오.

저도 처음 스피커 구입할 때
5년 이상을 지나면서
틈만나면 세운상가에 가서 귀동냥을 했습니다.

어차피 이것저것을 바꿔가면서 구입하시게 될 것이지만
신중하게 하신다면
30번 바꿀 것을 20번으로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켈이나 인피니티 등의 중고가 저렴하면서 일정기간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3.
현재의 회로는 6v6에 맞게 구성된 것입니다.
전원부나 출력트랜스 등이 넉넉하다면 모르지만

이 앰프에 수정 없이 다른 관을 꼽는 것은 조심하셔야합니다.
특히 초단은 12AT7과 6922은 핀이 다릅니다.

바꿔본다는 말씀을
다른 앰프를 새로 만든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라다크 다른 관으로 바꿔본다는 말은 이 엠프에 관만 바꾼다는 뜻은 아니었습니다. 바로 취암님의 또 다른 <따라하기> 회로를 따라서 부품을 바꾸면서 관을 바꿔본다는 말이었습니다. 또 도움을 요청하게 될 것 같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11/16 02:18
라다크 그리고 늘 친절한 답변이 있어 따라가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스피커에 대한 조언도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1/16 02:18
취암 출력단은 다시 한 번 살펴보시고
캐소드 전압을 비슷하게 맞추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1/16 15:39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1-18 10:23
output.jpg(118KB)  

출력단 구성은 사진과 같습니다. 캐소드 저항은 300오옴(5W) + 10오옴(5W)을 직렬로 연결했습니다.
저항 용량은 다시확인해도 틀림이 없는데요... 여전히 출력단 전압이 9V 정도입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11-18 16:25
출력단 캐소드 저항과 병렬연결된 콘덴서 모양이 잘 안보입니다.
일반 전해콘덴서인가요?


이 콘덴서는 저역시정수 중의 하나로
용량에 따라 저역이 달라집니다.


그리드 저항값이 제 컴퓨터에서 정확하게 안보입니다.
그리드 저항값도 테스터기로 측정해서 알려주십시오.
100k~200k내외가 맞는지요.
얼핏보기에 15오옴으로 보입니다.

1.
혹시 모르니 콘덴서를 제거하고 다시 한 번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2.
별 차이가 없다면
캐소드 저항값을 260~330오옴사이로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압이 15v내외일 때의 저항값을 알려주십시오.
   
이름아이콘 취암
2011-11-18 16:28
한병혁님이 같은 회로로 구성하셨다고 하셨는데
한병혁님의 경우 출력단에 문제는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이름아이콘 라다크
2011-11-19 09:52
콘덴서는 국산 전해콘덴서입니다. 그리드 저항은 150k 입니다.

제가 처음 올린 측정값은 소스기 연결 전 측정값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루밤을 틀어 두었다가 다시 측정해보니 전체적으로 전압이 달라졌어요.

우선 B 전압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우선 다시 B 전합을 조정하여 280까지 얻었습니다.

출력단 플레이트 전압 270 V
캐소드 전압 13 V
초단 플레이트 140 V
초단 캐소드 2.0 V

출력단 캐소드 저항을 260-330 사이에서 바꾸어 보았는데요,
전압차는 크지 않고 11-13 V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현재는 300오음으로 연결한 상태입니다.

몇일 동안 엠프를 울려보고 전압을 다시 조정해보구요,
그후 다시 저항값을 측정해보겠습니다.

지금 소리는 출력이 훨씬 커셨구요,
대신 소리는 약간 탁해졌습니다.
좀더 관찰해보겠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1-20 00:24
출력B전압이 260~70으로 좀 작게 나오고 그외는 회로의 전압이 나옵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1 14:02
취암 선생님, 질문 좀 드릴게요.

배선 작업하다 깜박 잊고 전원부에서 6922로 이어지는 전원선 연결을 빼먹었습니다.
회로도에 표시된 빨간 표시 1번 보면 6922 플레이트로 연결되는 선 말입니다.

그래서 연결할 곳을 찾다가 전원부 선이 6v6와 출력트랜스로 나눠지는 곳에 연결했는데 괜찮을까요?

그러니까 회로도를 보면 원칙은 1차로 전원부 B전압 선이 초단부와 출력트랜스 쪽으로 나눠지고 난 뒤
2차로 출력트랜스 쪽 선이 6v6와 출력트랜스로 나눠지잖습니까?

그런데 제가 한 건 B전원이 한꺼번에 3곳(초단부, 6v6,출력트랜스)으로 나눠지게 되는 겁니다.

병렬이니까 전압은 변동이 없을 것으로 여기고 연결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혹시 전류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의혹이 생기네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이름아이콘 취암
2011-12-02 10:13
6v6 플레이트에서 초단전원을 꺼냈다는 것이라면
다시 1번에서 연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이
6v6 스크린그리드와 트랜스가 만나는 지점이라면
회로와 동일한 것이므로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실제 배선할 때는
초크코일 뒤, 2번 저항 앞에서 레프트 라이트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2번 저항과 전해콘덴서를 라이트 레프트 각각 만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2 11:20
답변 고맙습니다.

제가 연결한 건 6v6 스크린 그리드와 트랜스가 만나는 지점입니다.
회로와 동일한 거군요.

하지만 다시 한번 살펴보고 회로도대로 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초크코일 뒤에서 레프트 라이트를 나누는 게 좋다고 하셨는데
그냥 회로도대로 해도 괜찮겠지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12-02 15:47
괜찮습니다.

하지만 2번 저항 뒷단에서 분기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2 17:11
네 잘 알겠습니다. 그럼 2번 저항 뒷단에서 분기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5 11:42
취암 선생님, 도움 부탁합니다.

배선 완료하고 진공관을 꼽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를 먹여 봐습니다.

그런데 연기가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얼른 전기를 끊고 살펴봤더니 전원트랜스에서 나오는 6.3v 전원선 피복이 녹아서

두 선이 붙어버렸더군요.

어째서 6.3v 피복이 녹아버릴까요?

오배선 때문일까요?

진공관도 꼽지 않은 상태여서 전기가 흐르는 부분은 진공관 소켓과 접지에 불과할 텐데....

아무리 살펴봐도 오배선은 보이지 않습니다.

저는 6.3v 선에 전류가 너무 많이 흐르기 때문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왜 그럴까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12-05 14:46
회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히터는 교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떠한 부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 두 가지 원인 밖에는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트랜스가 불량인 경우가 하나고
다른 하나는
한 선을 접지하게 되는 데
착각하고 합선을 시킨 경우입니다.

한 선에서 이미 접지를 했는 데
한참 배선하다 다른 선도 같이 접지를 해버리면
합선이 되고
당연히 연기가 나면서 코일이 타버리겠지요.

진공관을 꼽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한 번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5 19:26
취암 선생님 고맙습니다.

원인을 찾은 거 같습니다.

처음 배선할 당시 6.3v를 6922 -> 6V6 순으로 연결하면서 6V6 에 접지를 달았다가,

다시 배선 순서를 6V6 -> 6922 로 바꿨는데 접지는 그대로 6V6 에 남긴 게 원인 같습니다.

그러니 트랜스에서 나온 6.3V가 6V6 에서 6922 로 가지 않고 곧바로 접지되면서 합선이 된 거 같습니다.

오늘 집에 가서 접지를 6922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바보같이... 이 덜렁대는 기 고쳐지지가 않네요.

도움 고맙습니다.
   
이름아이콘 한병혁
2011-12-06 01:52
6922-6V6 2주만에 다시 들었는데요. 정말 소리 마음에 듭니다."담인"님도 성공하셔서 좋은 음악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7 19:18
6V6 완성했습니다. 합선 원인은 오배선이었습니다.
6.3v 두 선에서 한 가닥씩 6V6 2번과 7번 핀에 연결해야 하는데
스테레오로 연결한답시고 6.3v 한 선에서 두 가닥씩 가져와 6V6 2번,7번 핀에 연결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소리가 제법 잘 나오는데
아쉬운 건 험이 들리네요.
사진은 자작발표에 올렸습니다.
한번 보시고 고칠 게 있으면 도움 부탁합니다.
   
이름아이콘 담인
2011-12-08 19:45
험 잡았습니다.
하수님 조언대로 꼼꼼히 살펴보니 스피커 단자 접지가 냉땜이었습니다.
다시 납땜하고 스피커 연결하니 험이 하나도 나지 않네요.

덕분에 공부 많이 했습니다.

취암 선생님, 하수 선생님 고맙습니다.
   
이름아이콘 팔계
2011-12-13 17:36
브릿지 정류회로에 출력전압이 너무 높지 안을까요?
460V 나올꺼 같은대요 아닌가요?
취암 제가 실수했습니다.
있는 그림을 복사해서 사용하다보니
미처 지우지를 못했습니다.
다시 수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1/17 11:11
   
이름아이콘 취암
2011-12-14 15:08
위와 같은 트랜스가 있다면 굳이 브리지로 정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양파정류로 해야하지요.

굳이 브리지 정류를 한다면
B전원용 2차를 브리지용으로 감으셔야합니다.
   
이름아이콘 팔계
2011-12-28 20:25
6aq5w (6005W) 관으로 만들고 싶은데 변경해야 될 것이 있을까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1-12-31 13:55
6aq5w는 저에게 데이터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6aq5와 특성이 거의 같을 것이므로

위 회로 그냥 쓰셔도 됩니다만
B전압과 캐소드 전압이 조금 떨어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어스 전압이 현재는 15v로 되어있는 데
12~13V가 될 때까지 B전압을 낮추면 대략 B전압이 250~260V가 될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B전압은 260v내외, 캐소드전압은 12~13V

초단 플레이트로 가는 12K저항을 10K정도로 낮추셔서
초단플레이트에는 110V가 유지되면 좋겠습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1-13 17:03
6K6G  라는 관이 두개 있습니다
6v6  과  같은 관이라고 하는데 ...혹시  6k6G 사용할수있는 방법이 없는지
알고 십습니다
왕초보가 시작도 하기전에 관 수집부터 하고 있어서 어찌할까 십네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2-01-13 17:56
저는 6K6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스펙을 단순비교해보면 같은 관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앰프를 만들 때는
나중에 수리할 것 까지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진공관은 소모품입니다.

언제고 망가질 수 있는 데
앰프를 만들어서 누군가에게 넘기거나, 직접 쓰신다고 하더라도
몇년 뒤에 관을 구하기 어려우면
낭패를 보게 될 것입니다.

6V6은 값도 비교적 저렴하고
음질은 이미 인정을 받고 있고
그러다보니 제품도 넘쳐나고 있어
10년이 흐른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구하기 쉽고
따라서 가격도 여전히 저렴할 것입니다.


6K6이 숨겨진 보물처럼
기가막힌 음색을 갖고 있다면 모를까

6V6처럼 좋은 관을 놔두고
출력도 적고, 흘리는 전류량도 적고, 구하기도 어려울 것 같은 관으로
굳이 만드실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저는 6K6이 엄청난 메리트를 가진 관인지 잘 모릅니다.

다른 출력관도 그렇지만
특히
6V6의 출력이 큰 편이 아니라서
대개는 최대치로 설계를 하는 편입니다.

그런 경우 6K6을 막바로 꽂으면
진공관에 무리가 갈 것 같습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1-13 18:02
취암님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바람여행
2012-01-14 00:51
앰프를 하나 만들려고 들여다보니
대단하고 부럽습니다.
노ㅗ고에 감사드리고요....
   
이름아이콘 마요
2012-01-23 18:45
BDBAC7C7C4BFC0E.jpg(110KB)  

전원을넣고 정류관 그쳐 초크와 저항을그쳐 264v만들어습니다
초단케소드 2.1v내외 플레이트118내 출려관 케소드 13.5을 플레이트 257을 만들어습니다
여기서 스피커 잭을 연결하니..아주맑고 투명한 사이렌소리가 아주크게 울립니다.
여기에 잭 연결 사진을 올려봅니다.
마요 처음엔 소리가 나습니다 소리가 좀 작지만 소릴낸것에 만족하고 4옴(4옴결선) 스피커에 물리니 이렇게 우웅하면 맑고 큰소리가울립니다
그이후 어느 스피커에 물려도 이런소리가 멈추질 않네요..
그리고 전원을 넣고 조금있으면 찌이잉 하면서 높고 미세한 기분 나쁜소리가 울립니다
1/23 19:02
   
이름아이콘 취암
2012-01-27 10:14
출력트랜스의 p와 b를 바꿔서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출력트랜스의 한 선은 6v6플레이트로 연결되었고
다른 한 선은 b전압과 6v6의 스크린 그리드로 가는 저항과 연결되었는 데
이것을 바꿔서 연결해보시라는 것입니다.

그래도 발진이 안 잡히거나
약한 발진이 있다면
nfb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nfb양이 많으면 발진할 수도 있습니다.
nfb로 가는 저항값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해보시고 다시 글을 남겨주십시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1-27 11:21
예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2-06 11:12
취암님 말씀대로 출력트랜스 p와b를 바꿔연결하였습니다
그러하니 발진은 더욱 많이 나는군요...한데 문제가 생겨습니다.
초단은 괜잖은데 . 출력 트랜스 P를 테스트기 를 대는순간  테스트기 가 맛이 가는군요..
피와 비를 바꿨을뿐인데.미세한불꽃이 일면서 테스트기가 작동을 하지않습니다. 휴즈는 멀정한데..
액정이 나오질 않네요.ㅎㅎ 테스터 구입하기 까지 작업 중지 입니닿ㅎㅎㅎ
또하나 질문인데요.. 스피커 잭을 연결만하면 우웅하면서 아주크게 소리가 납니다
하나만대면 괜짢은데 두개를 대면 소리가울리고..4옴을꽂은 상테에서스피커 0옴을 샷시에 대도 소리가 크게 납니다
뭔 연결을 잘못했을까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2-02-06 17:21
먼저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발진한다. 그런데 스피커를 연결하니 우우하면서 더 크게난다"

라고 표현하신것 같은데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진한다는 뜻인가요?

앰프는 진공관도 물론 꼽힌상태라야하며
스피커까지 모두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을 넣고
측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위의 말씀이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리가 난다는 것이라면

전원트랜스가 부실하여 떨림때문에 섀시가 진동하면서 소리가 나거나

출력트랜스의 코일이 진동하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스피커까지 연결한 상태에서

1.
nfb를 제거하고 시도해봅니다.

2.
p와 b를 바꿨을 때 발진이 더 커진다면 원래대로 연결하는 것이 맞습니다.

3.
스피커의 0오옴 단자는 어스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4.
테스터기는 잠깐의 실수로 여러대 잡아먹게 마련인데
저항이나 콘덴서를 측정하다 그상태에서 전압을 측정하거나 할 때 많이 잡아먹습니다.

5.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말씀은
"하나만대면 괜짢은데 두개를 대면 소리가울리고..4옴을꽂은 상테에서스피커 0옴을 샷시에 대도 소리가 크게 납니다"
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회로대로 이상없이 연결이 됐을 경우를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위의 댓글 중에도 나옵니다만
진공관을 착각하고 다른 진공관을 꼽은 사례부터
배선상의 실수는 너무나 많이, 자주 일어나는 일입니다.


실제로 제품을 같이 살펴보면서 배선오류나 냉땜 등을 찾지 않는 한
글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회로도와 실제 배선을 꼼꼼하게 몇번이고 확인하시다보면
잘못연결한 곳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2-06 20:13
5.
제가 이해하지 못하는 말씀은
"하나만대면 괜짢은데 두개를 대면 소리가울리고..4옴을꽂은 상테에서스피커 0옴을 샷시에 대도 소리가 크게 납니다"
라는 것입니다.

녜  이말은 중복된 말인데요, 모노엠프에서 0옴과 (4,8,등)- ,+두선이 스피커로 연결되죠..?
이두선중 한선을 먼저 꽂은후에 다른 한선을  꼽을라치면 스피커에서  우웅하면서 큰 소리가 난다는거죠...(글재주가 없으니원...)
마요 위에 언급 했지만 처음으로 전원을 넣고 소스기기를 물렸을땐 일단 소리가 났다는겁니다.
그다음 다른 큰스피커 (4옴)스피커 물리니까 이렇게 소리가 나드라고요..
그후론 그어떤 스피커를 물려도 우웅하는 소리가 난다는거죠...
2/6 20:17
마요 첫소리를 듣고 기쁘서 한시간 가량 듣고 있어는데.... 2/6 20:18
   
이름아이콘 마요
2012-02-07 00:10
에고  문제 해결하였습니다   정말정말 꼼꼼하게 잘살피고살펴서 납땜을 하여야 한다는것을 확실하게 배워습니다
출력트랜스 4옴과 16옴을 바꿔연결을 했드군요.4옴을 nfb로 16을 스피커로 연결했드군요
지금은 nfb를 걸지않은 상태에서 소리가 아주 좋네요..험도 전혀 없습니다
취암님의 조언 정말감사합니다  
내일 가게에서  jbl xl 66  스피커에  물려서 볼륨을 올려봐야 겠네요..
출려트랜스 p와b+는  원상복구 했습니다
마요 여기서 질문하나할게요..
한시간동안 음악을듣고 있어도 아무이상없이 잘돌아갑니다
지금b+전압이260전후이고 p전압이257전후입니다 출려관게소드 14v내외초단관은 회로도돼로 나옵니다
초크코일을 지나서 283v가 나오는데요...출력단만 여기서 저항을 거치지않고 바로 출력트랜스로 가도 되지않나요? 저항만빼고 콘덴스는 연결하고말입니다
2/7 00:44
취암 가도 됩니다. 2/7 10:13
   
이름아이콘 마요
2012-02-12 03:04
초보라 그런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은부분이 있어서 질문합니다.
이 회로도 보면 nfb가 1k~3k되어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1.5k연결을 했습니다
그런데 연결되어 있는 사항에서  테스트기 척증하면 22옴을 읽습니다
그 뿐만 아니고 100k옴을 연결해도 22옴이 나와요...
저항을 때고 테스트하면  정확하게 읽는데..
nfb 에 연결만하면 모든 저항이  22옴을  읽는 이유가 군금합니다
쌩 초보라 모르는게 넘 많습니다

콘덴스 붙히나 떼나 사항은 변합이 없네요..
마요 게소드 저항및 다른 저항들은 정상으로 나옵니다
유독 nfb만 22옴 ...본래 이렇게 나오진 않을것 같은데...
2/12 03:10
   
이름아이콘 마요
2012-02-19 23:19
위 따라하기 6v6 만들어  소리아주 잘듣고 있습니다
한병혁님  말씀대로6v6 소리  정말 좋습니다
나름 대로 초단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6n1p와 6n23p 를 비교 테스트입니다
두관이 확연이  차이가 나는것을 느킬수 있어습니다

먼저  6n1p    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 초보가 이런 청취기를 올려도 되는지 모르지만  제 혼자만의 생각임을 밝혀둡니다
b+ 전압 290  초단 플레이드 130v  초단 게소드 전압2.5v전후
출력단 플레이드 287전후 게소드 전압 15~6v고

nfb(1.5k옴) 연결하고  덜으니 전체적인 음이 저음이 강하고  고음이약간 뭉게지는 느킴이라 서  피터백을 제거하고 들어보니 제귀엔 딱이였습니다   적당한 ?  고음 과  작당한? 저음이 좋아  이런맛에 자작을 하는군아 하고 희열을 느켜습니다


다음 6n23p  를 위 6n1p에  관만 바꾸어 꼽아습니다..(nfb 연결하지 않고)

먼저 전체소리가  부족하고  특히 저음과 고음이 현저히 떨어 졌습니다
그래서  전압체크를 해보니  ...전압차이가 너무 나더군요..
초단관플레이트가 87~9v 가 나옵니다 6n1p와 40v가까운 차이가 나더군요 게소드 2.3~4v

하여 .. 플레이드 저항을 변경하여  회로도 되로 플레이드전압을110 v전후하니 게소드전압이 2.7~8가나옵니다
소릴 들어니   앞전 소리보단 났긴한데  저음이 약하고 고음이 강하여..
소리가 부드럽지 못하고 오래 듣고 있어니 앞전 6n1p소리가 그립더군요

그리하여 nfb (3k옴)를 연결하였습니다
소리가 많이 부더러워 졌습니다
이젠 고음 은 적당한것 같은데  저음이 조금많이 나는것 갔습니다
저음이 뭉게 진다고 해야 하나요..

다시 6n1p 꼽아서 듣고 싶지만  그리하면 전압이 170~80v 나올것같아 겁이나  꼽지못하고,ㅎ ㅎ ㅎ


다음엔 6n23p 이초단관에 플레이드 전압을 130 가까이 흘려볼생각인데 ..
이상이 없을까요?

아무것도 모르는 왕초보의 6v6에 6n1p와 6n23p의 청취기 였습니다
질문 하나요..
초단 게소드 전압을 올리지 않고  플레이드 전압만 올릴수가 없나요?
   
이름아이콘 취암
2012-02-28 18:10
먼저질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앰프가 완성되고 모든 부품이 장착된 상태에서는
저항값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다른 저항이나 기타 부품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선을 끊어놓고 측정해야 부품값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초단 캐소드 전압을 올리지 않고
플레이트 전압만 올릴 수 있느냐는 질문은

그럴 수는 없습니다.

각 진공관마다 Eb-Ib(Ep-Ip)특성곡선이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A 진공관의 플레이트에 100v를 인가했을 때 캐소드전압이 2v라고 할 때
플레이트 전압을 150v로 변경하면 당연히 캐소드 전압도 달라지게 됩니다.

6n23p는 6922과 호환관으로 나옵니다.
6n1p는 특성이 다른 진공관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보지 않은 진공관이라
착각이 있었습니다.
핀번호는 같은 데
특성이 다른 것 같습니다.

자세히 확인해보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아이콘 취암
2012-03-01 23:22
C1F8B0F8B0FCC6A.jpg(922KB)  

6n1p의 특성표를 찾아보았습니다.

6n1p가 6922과 비슷한 것은
핀 번호와 증폭도 정도이며
특성곡선은 전혀 다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진공관과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름아이콘 취암
2012-03-01 23:23
C1F8B0F8B0FCC6A.jpg(248KB)  

6n1p의 동작점은
색칠한 부분에서 찾아야합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3-03 19:31
취암님 감사드리니다
이제야 초단 구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겠습니다
   
이름아이콘 마요
2012-03-06 16:31
6n1p.JPG(3MB)  

6k6g  데이터가 아래와 같습니다
이대로 설계도를 그려 부품을 창착하였습니다.


플레이드 전압 ...........250v............
그리드 제2 전압 .........250v............
그리드 제 1 전압..........-18v...........

에서 파생된 그리드 제 1전압

음극 바이어스 저항......480옴 ..........
피크 그리드 제 1전압......18v............
플레이드 저항(약)........68k옴...........
                                               
Treaneconductance........2,200u....

플레이드  전류......32ma ..........>
그리드 제 2 현재 .........5.5ma.........
저항 불러오기.............7.6k옴..........>
전원 출력(약)...............3.4승...........>
총   고조파 왜곡.........10%................>


취암님 회로에다가  저하값만 계산하여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초단은 설계대로 나옵니다
근데 문젠... 출력관 게소드 전압이  18v가 아닌 7.8v정도밖에 안나옵니다
제공부가 많이 부족합니다....하지만 부딧치며 배우는 성격이라....
마요 힘이 없지만 소리는 잘나고 있습니다
출력단 게소드 저항을 줄이면 게소드 전압이 올라가야 하는거 아닌가요.?
출력단 게소드 저항을 120옴으로 줄이니 게소드 전압은 2.3v 나와요..
다시 500옴으로 알리니..7.8v가 나오고..18v나오게 할려면 저항 더올리면 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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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아이콘 마요
2012-03-08 01:09
20120307_234636.jpg(2MB)  

허접한 사진이나마  한번 올려봅니다
   
이름아이콘 J-앨범
2012-03-08 03:32
저도 6n1p,6n23p,6922  다 바꿔 꼽아 봤습니다. 6n1p는 정말 다른관이 맞습니다. 6n23p는 6922와 전압이 같게 나오니까 다른관인진 모르지만 전기적특성은 같은 것같습니다.좀 무식한 방법이지만 6922에 맞추어 만들어서 6n1p에 간혹 듣곤하는데 나름 소리 좋았던 것같습니다.
   
이름아이콘 vernix
2012-04-14 00:33
DSCF2256.JPG(2MB)   DSCF2257.JPG(867KB)   DSCF2258.JPG(2MB)  



부품 주문 다 했습니다. ㅎㅎ
케이스는 알류미늄 프로파일로 하였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케이스 위에 부품만 올려보았습니다.
근데 홀쏘를 주문 하는걸 깜박했네요 ㅠ.ㅠ
   
이름아이콘 마요
2012-04-18 19:33
멋잇습니다..
좋은소리가 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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